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테라피스트=Sofia 에디터] 보이차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보이차의 부작용의 대부분은 카페인 함량에서 비롯된다. 양조 강도에 따라 pu-erh 차는 컵당 30-100mg의 카페인을 함유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일 최대 400mg의 카페인을 견딜 수 있지만 과도한 카페인의 부작용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다:


불면증

현기증

어지럼증

심장 리듬의 변화

탈수

설사 또는 과도한 배뇨

발효 식품은 장내 세균 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보이차는 소화에 영향을 미치고 잠재적으로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보이차 [사진=PIXABAY]


[보이차의 복용량과 양조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량의 다른 카페인 음료를 함께 섭취하지 않는 한 하루에 보이차를 최대 3컵(710mL)까지 안전하게 마실 수 있다.


잠재적인 체중 감소 효과를 경험하기 위해 매일 보이차를 얼마나 마셔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지만, 하루 1-2컵(240-480mL)이 좋은 출발점일 것이다.


[금단 증상]

카페인을 완전히 끊지 않는 한 보이차를 끊는 데 문제가 없고 금단 증상도 없어야 한다.


그러나 보이차가 유일한 카페인 공급원인 경우 또는 보이차를 비롯한 모든 카페인을 끊는 경우 피로, 두통, 집중력 장애 등 카페인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대부분의 카페인 금단 증상은 약 1주일 동안만 지속된다.


[과다 복용]

pu-erh 차의 과다 복용은 거의 없다. 그러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다른 카페인 음료와 함께 하루에 여러 컵을 마시는 경우 카페인 과다 복용의 위험이 있다.


불규칙한 심장 박동과 같은 카페인 과다 복용 증상은 400mg의 카페인을 섭취한 후 시작될 수 있으며, 이는 양조 강도에 따라 보이차 4컵(950mL) 이상에 해당한다.


보이차 한 두 컵(240–480 mL)은 과다 복용의 위험이 거의 없다.


[상호작용]

보이차는 비교적 안전하며 대부분의 약물 상호 작용은 카페인 함량 때문이다. 카페인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일부 약물에는 항생제, 일부 각성제, 특정 심장 약물 및 특정 천식 약물이 포함된다.


카페인 섭취와 약물에 대해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의사, 약사와 상담해야 한다.


[임신과 모유 수유]

카페인은 임신이나 모유 수유 중 푸얼차와 관련하여 가장 큰 걱정거리이다.


임산부가 식단에서 카페인을 완전히 끊을 필요는 없지만 과용해서는 안된다. 전문가들은 임신 중 하루에 200mg 이하의 카페인을 권장한다.


푸얼차는 컵당 최대 100mg(240mL)을 함유할 수 있으므로, 카페인이 많은 다른 음료를 정기적으로 섭취하지 않는 한 임산부의 식단에 적당히 추가할 수 있다.


모유 수유 여성은 소량의 카페인이 모유로 들어갈 수 있으므로 카페인 섭취를 하루 약 300mg으로 제한해야 한다.


[특정 인구에서 사용]

Pu-erh 차는 특정 인구에 대한 금기 사항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다른 차와 마찬가지로 푸얼차도 신경이 쓰이는 것 같으면 피해야 한다. 카페인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도하게 마시지 않도록 하자.

수면 장애, 편두통, 심장 문제, 고혈압, 위식도 역류 질환(GERD) 또는 궤양이 있는 사람들은 과도한 카페인을 피하는 것이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하루 1~2컵(240~480mL)이 적당하다고 할 수 있겠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5-19 13:00:0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INTERVIEW더보기
테라피스트 칼럼더보기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Photo Story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