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테라피스트=Sofia 에디터] 혼자 있다는 것은 평화와 만족을 의미할 수 있다. 고독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외로움과 고독 사이에 차이가 있을까?

장거리 항해 전문가인 Kirsten Neuschäfer는 보트를 운송하는 일을 하면서 일상적으로 혼자 바다를 가로질러 항해하며 때로는 한 번에 30일 이상을 항해한다.


이제 그녀는 외부 세계와 거의 접촉하지 않고 거의 300일 동안 바다에서 혼자 볼 항해 경주를 준비하고 있다. 즉, 그녀는 외로워지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사진=PIXABAY]


Neuschäfer에게 혼자라는 것은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이 아니라 평화와 만족을 의미한다.


고독을 거부하는 자신을 발견했다면, 그것을 포용하는 법을 배우고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이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외로움과 고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더럼 대학교(University of Durham)의 양적 사회 심리학 조교수인 투이비 응우옌(Thuy-vy Nguyen)에 따르면 외로움과 고독 사이에는 분명한 경계가 있다.


Nguyen은 고독과 사회적 웰빙 연구를 전문으로 한다. 그녀는 고독을 단순히 혼자 있는 경험으로 정의한다. 그에 반해 외로움은 항상 부정적인 주관적인 감정이다.


외로움의 특징

외로움은 개인이 자신을 사회적으로 고립된 것으로 볼 때 발생하는 독특한 상태이다.


Nguyen이 설명했듯이 외로움은 사회 생활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인의 기대와 실제 현실이 다를 때 발생한다.


중요한 것은 혼자가 아닐 때도 외로움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19년 연구에 따르면 젊은 성인은 중년 후반 성인보다 더 큰 소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지만 두 배나 더 많은 기간동안 외로움과 고립감을 느낀다고 보고했다.


네덜란드의 청소년에 대한 2020년 연구에 따르면 외로움은 종종 자존감과 관련이 있으며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이 얼마나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외로움은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거나 무의미하다고 느낄 때 정의되는 "반 물질"의 감정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172명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2020년 연구에 따르면 반 물질에 대한 감정이 증가하면 외로움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독의 특징

외로움과 달리 고독은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일 필요가 없다.


고독의 경험은 종종 상황에 따라 다르며 문화와 인구 통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고독은 사람마다 다양한 특징을 가질 수 있다.


고독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은 대개 선택과 관련이 있다. 아이가 타임아웃을 당할 때처럼 강제로 고독에 빠지는 것은 부정적인 경험이 되는 경향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고독은 사람들이 혼자 있는 것을 선택할 때 이완과 스트레스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2019년의 연구에 따르면 고독은 자기 탐색, 창의성 및 자기 갱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2021년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의 경우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이 다른 사람과 시간을 보내는 것만큼 중요하다. 취미나 미술과 같은 고독한 활동은 청소년에게 고독을 더 즐겁게 만든다.


외로움과 고독의 차이:

Neuschäfer의 눈에는 외로움과 고독 사이에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장거리 항해 전문가인 그녀는 가족과 친구들과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익숙하다. 그녀가 바다에서 혼자 보낸 시간 중 가장 긴 시간은 67일이었다.


Neuschäfer는 "2개월 동안의 고독한 시간 동안 당신은 일종의 그루브에 빠져들게 된다.당신은 당신이 혼자라는 사실을 절대적으로 받아들이고 실제로 감사하게 되는 지점에 도달한다"라고 말한다.


Neuschäfer에게는 완전히 혼자일 때 오는 평화감이 있다. 사실 그녀가 가장 외로울 때는 다른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을 때이다.


"저에게 외로움은 완전히 다른 느낌입니다."라고 Neuschäfer는 말한다. "당신이 대도시에 있고 사람들 사이에 있고 모두가 크게 서두를 때, 아무도 당신에게 말을 하지 않고 당신이 모두 경쟁을 펼칠 때 외로움을 느낀다."


그러나 Neuschäfer는 또한 자신의 한계를 알아야 한다고 경고한다. 그녀에게 그것은 그저 혼자 있는 것에 익숙해지는 경우일 뿐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항상 같은 것은 아니다.


Nguyen에게 COVID-19는 이제 그녀가 혼자 있어야 할 때와 친구가 필요할 때를 더 염두에 두려고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녀는 파트너와 함께 살고 있고 우리는 봉쇄 기간 동안 집에서 일한다. 그녀는 자신의 공간과 시간을 갖고 싶다는 욕구와 필요를 늘 표현하는데, 때로는 아주 당당하게 표현한다고 덧붙였다.


Neuschäfer와 마찬가지로 그녀는 고독이 다른 사람들과 강한 유대감을 갖는 것만큼이나 우리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데 동의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5-11 13:00:0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INTERVIEW더보기
테라피스트 칼럼더보기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Photo Story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