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테라피스트=Sofia 에디터] 자신감은 다른 모든 기술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관심과 연습이 필요한 것이다.


리더십에서의 자신감이란 "가장 진정한 자아가 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이완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했지만, 코로나로 인해 가상 및 대면 프레젠테이션이 섞인 하이브리드 방식에서는 충분한 이완이 자신감을 이끌 수는 있지만 항상 자신감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발표를 하거나 기타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 어떤 이유로든 자신감이 없어질 때가 있다.컨디션이 좋은 날이 아닐 수도 있고, 아니면 개인적인 삶에서 일어난 일로 인해 집중을 할 수 없을 때도 있을 것이다.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최선을 다해야 한다 [사진=PIXABAY]


그렇다면 정말 중요할 때 어떻게 그 자신감을 찾고 자신감을 발산할 수 있을까?


1. 스스로에게 최선을 다하라

회의나 프레젠테이션에 부정적인 혼잣말을 하는 경우 실제로 자신을 발표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우리 자신에게 말하는 방식, 내면의 대화는 실제로 우리의 입에서 나오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스스로에게 “나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나는 끔찍한 하루를 보내고 있다. 모두가 나를 판단할 것이다. 나는 형편없다. 나는 잘 모른다.” 등의 말을 스스로에게 계속 말한다면, 하면 당신의 약점이 밖으로도 드러날 것이다.


당신이 스스로를 똑똑하다고 여기고 내면의 내러티브를 “나는 이것에 능숙하다. 이것에 대해 할 말이 많이 있다. 나는 제안할 것이 많다. 아무도 나처럼 생각할 수 없다”라고 바꾸면, 당신의 자아관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도 바꿀 것이다. 당신의 강점이 밖으로도 드러나게 된다.


자신에 대해 최선을 다할 때 내면의 독백을 바꾸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당신이 훌륭하다고 생각할 때, 당신은 당신이 잘 알고 있고 당신에게만  있는 고유한 강점에 집중해야 한다. 자신에 대해 관대하져라. 당신은 훌륭하다.


2. 지금 당신이 있는 상황에서 시작하라 - 특히 표정이 중요하다

당신이 어려운 하루를 보내고 있을때, (회의실에 직접 참석하던, 가상 회의에 로그인하든 상관없이) 어색한 큰 거짓 미소를 지으며 다가가면 모두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진실하지 않게 웃을 때, 그 어색함은 그대로 전해진다.


컨디션이 좋지 않다는 사실을 숨기기 보다는 지금 직면한 상황에서 그대로 시작하라.  당신이 화를 내거나 화를 내며 회의에 참석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대신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면 된다. 억지로 에너지를 많이 쏟기 보다는 첫 인사는 미소를 띄며 “여러분! 이 회의를 시작하게 되어 기쁩니다.”라고 시작한다. 혹은 간단하게 “좋은 아침입니다. 여러분. 이 회의를 다음으로 시작합시다..."로 시작해도 된다.


부정적인 감정을 숨기는 데 집착하지 말고, 메시지와 내용에 모든 에너지를 집중하도록 하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 사각지대를 파악하라

가장 큰 자신감을 깨뜨리는 것 중 하나는 방심하거나 특정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것이다. 과거의 패턴을 살펴보면 그러한 패턴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무엇이 당신을 불안하게 하거나 자신감을 떨어뜨리는지 알아보고, 그것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면 그것 만으로도 당신의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1-19 10:00:0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테라피스트 칼럼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