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테라피스트=Sofia 에디터] 쌀은 전 세계 많은 국가에서 주식으로 이용된다. 쌀은 좋은 에너지원이며 다양한 종류가 있다.


쌀은 보통 익혀 먹지만, 생쌀을 먹어도 될까?


     익히지 않은 생 쌀 [사진=PIXABAY]


결론을 말하자면, 생쌀을 섭취하는 것은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절대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생쌀을 먹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건강 문제는 아래와 같다.


1. 식중독

생 쌀이나 덜 익힌 쌀을 섭취하면 식중독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이는 쌀이 Bacillus cereus(B. cereus)와 같은 해로운 박테리아를 보유할 수 있기 때문인데 한 연구에서는 샘플링된 상업용 쌀의 거의 절반에 B. cereus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B. cereus는 토양에서 흔히 발견되는 박테리아 유형으로 생쌀을 오염시킬 수 있다. 이 박테리아는 포자를 형성하여 B. cereus가 요리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하는 방패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박테리아는 일반적으로 갓 지은 쌀과 관련이 없다. 높은 온도가 이 박테리아의 성장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생 쌀, 조리되지 않은 쌀, 부적절하게 보관된 쌀의 경우 더 낮은 온도가 박테리의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B. cereus와 관련된 식중독은 섭취 후 15-30분 이내에 메스꺼움, 구토, 위경련 또는 설사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2. 위장 문제

생 쌀에는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여러 화합물이 있다. 우선 천연 살충제 역할을 하는 단백질 유형인 렉틴을 함유한다. 렉틴은 신체의 영양소 흡수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항영양소라고도 한다.


인간은 렉틴을 소화할 수 없으므로 소화관을 그대로 통과하여 장 벽을 손상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해 설사 및 구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밥을 지을 때 이러한 렉틴의 대부분은 열에 의해 제거된다.


3. 기타 건강 문제

어떤 경우에는 생쌀을 먹고 싶은 욕구가 영양가 없는 식품이나 물질에 대한 식욕인 파이카(pica)로 알려진 섭식 장애의 징후일 수 있다. 파이카는 드물긴 하지만, 어린이와 임산부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대부분의 경우 일시적이지만 심리 상담이 필요할 수 있다.


파이카로 인해 생쌀을 많이 섭취하면 피로, 복통, 탈모, 치아 손상, 철 결핍성 빈혈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생 쌀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건강에 문제를 만들 수 있다.


쌀을 좋아하고 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얻고 싶다면 현미, 흑미, 등 다른 품종의 쌀로 바꿔 섭취해 보라(물론, 꼭 익혀서 먹어야 한다). 백미와 비교하여 이러한 품종은 항산화제가 더 많으며, 더 많은 미네랄과 비타민, 특히 비타민 B를 함유하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1-18 16:00:0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테라피스트 칼럼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