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테라피스트=Sofia 에디터] 타피오카 가루, 혹은 타피오카 전분은 카사바 뿌리의 전분으로 만든 인기 있는 글루텐 프리 가루이다.


쫄깃한 질감으로 글루텐 프리 베이킹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소스, 수프, 푸딩 및 스튜에도 이용된다.


타피오카 전분 대신, 다음과 같은 대체품을 쓸 수도 있다. 타피오카 가루를 대체할 수 있는 6가지를 소개한다.


     타피오카로 만든 펄이 들어간 버블 티 [사진=PIXABAY]


1. 옥수수 전분

옥수수 전분은 타피오카 가루의 훌륭한 대체품이며 쉽게 구할 수 있다. 옥수수 전분은 자연적으로 글루텐이 없기 때문에 글루텐이 없는 요리와 베이킹에 특히 적합하다.


단, 옥수수 전분은 타피오카 가루보다 증점력이 훨씬 강하기 때문에 레시피의 양을 반으로 줄여야 한다. 예를 들어, 레시피에 타피오카 가루 2 테이블 스푼이 적혀 있다면, 옥수수 전분은 1테이블 스푼만 사용하도록 한다.


2. 카사바 가루

카사바 가루는 타피오카 가루를 대체할 수 있는 훌륭한 글루텐 프리 대용품이며, 타피오카 가루보다 더 많은 섬유소를 함유하고 있어 더욱 영양가가 높은 옵션이라고 할 수 있겠다.


두 제품 모두 카사바 뿌리로 만들어지지만 카사바 가루는 뿌리 전체를 포함하는 반면 타피오카 가루는 식물의 녹말 부분으로만 구성된다.


대부분의 레시피에서 카사바 가루는 타피오카 동일 양으로 대체될 수 있지만 카사바 가루의 높은 섬유질 함량은 음식에서 약간 더 질긴 느낌을 줄 수 있다. 또한 카사바 가루에는 고소한 견과류 향이 난다.


카사바 가루는 온라인에서 구할 수 있다.


3. 감자 전분

감자 전분은 글루텐이 없으며 타피오카 가루를 대체할 수 있다. 그러나 더 무거운 농도를 가지고 있어, 밀도가 더 높은 음식이 될 수 있다.


소스나 스튜를 걸쭉하게 만들기 위해 소량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타피오카 전분 대신, 감자 전분을 동일 비율로 대체할 수 있지만, 정확한 측정을 필요로 하는 베이킹의 경우에는 레시피에서 요구하는 타피오카 가루의 양을 25~50% 정도 줄여서 감자 전분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타피오카를 이 양의 감자 전분으로 대체하고 다른 밀가루와 같은 재료를 약간 추가하여 총 부피의 차이를 메우도록 한다.


4. 다목적용 밀가루

다목적용 밀가루는 대부분의 레시피에서 타피오카 가루를 1:1 비율로 대체할 수 있지만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음식의 질감이 달라질 수 있다.


단, 타피오카 가루는 그레이비 소스 등의 소스, 수프의 증점제로 사용할 때 색을 밝게 해 주고, 광택을 더해주지만, 밀가루로 걸쭉하게 만든 동일한 요리는 무광택을 띄고, 더 칙칙한 색상을 지니게 된다.


요리 시간도 조정해야 한다. 무맛의 타피오카 가루는 금방 섞이는데 반해, 밀가루로 대체할 경우 밀가루의 맛을 없애기 위해 조금 더 오래 요리해야 한다.


다목적용 밀가루는 밀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레시피를 글루텐 프리로 유지하려는 경우 타피오카를 대체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음을 기억하자.


5. 칡 뿌리(Arrowroot)

칡 뿌리는 Maranta arundinacea 식물로 만들어 지는 무향의 글루텐 프리 가루이다. 타피오카 가루와 매우 유사하며 대부분의 요리에 1:1 비율로 대체할 수 있다.


칡 뿌리는 증점제로 사용하거나 다른 유형의 전분과 밀가루를 포함하는 베이킹 믹스의 일부로 사용할 때 타피오카 가루의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단독 가루로 사용할 때에, 타피오카와 같은 쫄깃함을 주지는 않는다. 따라서 베이킹 레시피에서 유일한 전분으로 타피오카 가루가 필요한 경우 칡 뿌리는 다른 가루와 함께 사용하지 않는 한 좋은 대체품이 아닐 수 있다.


6. 쌀가루

쌀가루는 타피오카 가루를 대신하는 좋은 글루텐 프리 대안이다. 곱게 간 쌀 알로 만들어졌으며 매우 부드러운 맛을 띈다. 단 쌀가루는 타피오카 가루보다 더 끈적거릴 수 있고 증점력이 강하므로 레시피를 약간 조정해야한다.


타피오카보다 쌀가루의 절반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레시피에 타피오카 가루 2큰술이 필요한 경우 쌀가루 1큰술만 사용하여 대체해 보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1-18 10:00:0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테라피스트 칼럼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