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테라피스트=박현정 에디터] 곡식이 무르익는 계절인 가을. 덥고 습하던 여름이 지나 선선한 바람을 느낄 수 있는 가을이 되면 왜 식욕이 왕성해지고, 왕성해진 식욕으로 인해 살이 찌는 걸까요? 

 

우리의 몸의 행동 대부분을 관장하는 뇌에 위치한 시상하부에는 포만감을 느끼는“포만중추”와 공복감을 느끼는 “섭식중추”가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하면 몸에서 열이 발생하여 체온이 올라가고 포만중추가 자극되어 포만감을 느끼게 되어 음식 섭취를 멈추게 됩니다. 날씨가 선선해지기 시작하는 가을이 되면 여름에 비해 체온이 떨어지며 포만중추에 대한 자극이 약해지게 되고 이로인해 식욕이 왕성해지게 됩니다.


    ▲ 사진출처(픽사베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렙틴’ 호르몬이 분비되기 위해서는 음식물을 섭취한 후 20분이 지나야 하기 때문에 왕성해진 식욕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사 시간을 20분 이상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갑작스러운 음식 섭취량이 증가할 경우 체중 증가, 소화 불량 및 복통을 호소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맛의 90% 이상은 후각이라는 말처럼 우리의 후각과 식욕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분자가 작은 에센셜 오일은 뇌의 장벽을 통과하여 시상하부와 상호작용을 하고, 렙틴을 분비하게 해 줍니다. 이때 효과적으로 사용가능한 에센셜 오일이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과 “패출리 에션셜 오일” “제라늄 에센셜 오일”입니다. 식사 전 각각의 에센셜 오일을 티슈에 한방울씩 떨어트려 흡힙할 경우 식욕 억제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저녁식사 전이나 취침 전 목욕을 할 때 소금을 이용한 아로마 입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소금에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 2방울, 패출리 에센셜 오일 2방울, 제라늄 에센셜 오일 4방울을 잘 섞은 후 전신욕을 진행할 경우 독소 배출 및 원활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셀룰라이트 제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0-18 16:37:1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테라피스트 칼럼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