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테라피스트=Sofia에디터] 의료 분야에서 비장종대라고 하는 비장 비대증은 비장의 크기나 무게가 비대해지는 경우를 말한다. 감염 및 특정 질병을 비롯한 여러 요인으로 인해 비장이 커질 수 있다.


이 주제에 대한 연구가 많지는 않지만 비장 비대가 있거나 해당 상태와 관련된 의학적 상태를 피하려는 경우 특정 식이 변화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식단과 비장 비대의 위험 사이의 연관성과 비장 비대가 있는 사람들이 특정 식단을 따라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비장은 복부의 왼쪽 상단에 위치한 장기이며, 체액, 혈관 및 세포의 집합인 림프계에서 가장 큰 기관이다. 비장은 신체의 체액 균형을 유지하고 지방 흡수를 촉진하며 면역 반응을 조절한다. 또 림프계는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고 혈액의 저장 장소 역할을 하며 혈액을 여과하여 낡고 손상된 혈구 및 이물질을 제거한다.


비장 비대란 무엇일까?

건강한 성인 비장의 무게는 약 70~200g이다. 400-500g이면 비장종대라고 한다. 비장의 무게가 1kg 이상인 경우 거대 비장종대라고 한다.


비장종대는 급성(단기) 또는 만성(장기)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비장은 감염이나 외상으로 인해 급격히 비대해질 수 있고,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은 만성 비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비장 비대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외상(trauma)

심부전

단핵구증과 같은 감염

루푸스 및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

농양


비장종대는 미국 인구의 약 2%에 영향을 미치는 비교적 드문 질환이다. 원인에 따라 증상에는 복통, 팽만감, 빠른포만감, 발열이 포함될 수 있다.


비장이 비대하면 비장의 표면이 파열되는 비장 파열의 위험이 높아지게 되며, 이는 내부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위험한 상태이다.


비장이 커지면 감염 위험 증가 및 빈혈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빈혈은 건강한 적혈구가 부족하여 장기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는 상태이다.


비장 비대는 종종 근본적인 건강 상태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비대 자체가 아닌 근본적인 상태를 식별하고 치료하는 것이 포함된다.


특정 식단으로 인해 비장이 커질 수 있을까?

현재 식이 요법과 비장 비대 위험 간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조사한 인간 연구는 아직 없다.

하지만 식단과 생활 방식은 비장 비대를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의학적 상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과도한 음주는 비장 비대를 유발할 수 있는 간 질환인 간경변을 유발할 수 있다.


간에 저장된 과도한 지방을 특징으로 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도 비장 비대와 관련이 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의 위험 요소에는 비만, 당뇨병, 고혈당 수치 및 대사 증후군이 포함된다. 이 모두는 식단과 생활 방식에 의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다.


비장 비대는 또한 울혈성 심부전 및 류마티스 관절염(RA)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조건은 모두 가공 식품과 설탕이 많이 첨가된 서양식 식단을 포함한 특정 식이 패턴과 관련이 있다.

2018년 연구에 따르면 12주 동안 고지방 및 설탕이 첨가된 식단을 쥐에게 먹였을 때 비만, 고혈당, 염증 지표 상승 및 비장이 표준 식단을 먹인 쥐보다 50% 더 커졌다.

12주 후, 운동과 제니스테인 치료를 통해 비장 무게가 다시 감소했다. 제니스테인은 대두, 루핀, 파바 콩을 포함한 특정 식품에서 발견되는 이소플라본 식물 화합물이다.


이것은 생활 방식 중재가 비장의 크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지만, 식단이 비장의 건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식단으로 비장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섭취하는 음식은 신체에 에너지를 제공하고 세포를 만들고 복구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한다. 따라서 식단 선택은 비장을 포함하여 신체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정 식이 패턴은 정상적인 신체 기능을 방해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해치고 질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대사 장애인 만성 염증 및 대사 조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패스트 푸드, 탄산음료 및 포장된 스낵 식품과 같은 가공 식품이 많이 함유된 식단은 NAFLD 또는 비만과 같은 비장 비대와 관련된 상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반대로, 야채, 과일과 같은 항염증성 식품이 많이 함유된 영양가 높은 식단을 섭취하면 비만, NAFLD 및 비장 비대의 발달과 관련된 기타 상태의 발병 위험이 낮아진다.


비장 비대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는 특정 식이 요법에 대한 현재 권장 사항은 없지만,

아래와 같은 식품이 많이 포함된 식단을 섭취하면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과일: 딸기, 감귤류, 체리, 바나나, 사과

야채: 시금치,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고추

녹말 야채: 고구마, 버터넛 스쿼시

통곡물: 귀리, 퀴노아, 현미, 보리

건강한 지방: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완전 지방 요구르트, 무가당 코코넛

콩류: 검은콩, 렌틸콩, 병아리콩

씨앗, 견과류, 견과류 버터: 캐슈, 아몬드, 호박씨

동물성 단백질: 생선, 조개류, 닭고기, 달걀

향신료 및 허브: 바질, 심황, 타임, 오레가노


     바질 [사진=PIXABAY]


또한, 아래의 음식과 음료를 제한하거나 끊는 것은 비장 비대와 관련된 상태를 포함하여 질병의 발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가당 음료: 소다, 밀크셰이크, 아이스티, 에너지 드링크

패스트푸드: 감자튀김, 버거, 피자, 타코, 핫도그, 너겟

과자: 사탕, 설탕이 들어간 구운 식품, 아이스크림

가공 스낵 식품: 칩, 크래커, 프레첼

육류 가공품: 베이컨, 살라미 소시지, 통조림 햄, 소시지


비장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영양 중재는 기저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NAFLD로 인한 비장 비대가 발생하면 간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식단을 섭취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저당 지중해식 식단이 적합한 옵션일 수 있다.


반면에 비장이 암, 심부전, 간경변, 자가면역 질환 또는 바이러스와 같은 다른 상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완전히 다른 식이 요법이 필요할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 비장 비대증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는 비장의 근본 원인을 가장 잘 치료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식단을 알려 줄 것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9-07 16:00:0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테라피스트 칼럼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