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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테라피스트=Sofia 에디터] 빈혈은 적혈구 수, 헤모글로빈 및/또는 헤마토크릿 값이 감소하여 혈액이 신체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능력이 저하되는 상태이다. 여성의 헤모글로빈 정상 범위는 12.1~15.1gm%, 임산부의 경우 11gm% 이상이다.


영양성 빈혈은 철 결핍성 빈혈, 엽산 결핍증, B12 결핍증, 단백질 결핍증의 3가지 유형이 있다. 철 결핍성 빈혈은 인도에서는 약 50%를 차지하는데, 유병률은 가임기 여성에서 더 높다. 원인으로는 체내 철분 저장 감소, 철분 섭취 감소, 흡수 감소, 수요 증가, 신진대사 장애 등이 있는데, 철 결핍성 빈혈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영향을 미친다. 


 철 결핍성 빈혈은 임산부 6명 중 1명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임기 여성의 최대 5%는 월경 중 과다 출혈로 인해 철 결핍성 빈혈이 발생한다. 철결핍성 빈혈의 증상으로는 피로감, 허약 증세, 현기증, 두통, 불규칙한 월경 및 창백한 피부 등이다.


여성은 여러 가지 이유로 철분 수치가 낮을 수 있다.

1.출혈로 인한 철분 손실. 출혈로 인해 신체가 대체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혈액 세포와 철분이 손실될 수 있다. 

2. 아스피린 장기 복용

3. 월경 기간이 길다.  월경 기간이 짧을수록 철 결핍성 빈혈의 위험이 감소할 수 있다.

4, 심한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자궁 근종

5. 임신 중 필요한 철분 양의 증가- 임신 중에 신체는 아이의 성장을 위해 더 많은 철분을 필요로 한다.

6. 철분이 함유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 경우. 동물성 식품을 거의 또는 전혀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자 또는 완전 채식주의자는 충분한 철분을 섭취하기 위해 다른 좋은 철분 공급원을 선택해야 한다.

7. 철분 흡수 문제- 체강 질병이나 체중 감량을 위한 위 우회 수술과 같은 특정 건강 상태는 음식에서 철분을 흡수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빈혈이 있다고 생각되면 의사와 상담하도록 한다. 의사는 당신의 월경 기간이 얼마나 규칙적이거나 출혈 양이 심한지 여부를 포함하여 건강 상태에 대해 질문할 것이다. 의사는 대변의 혈액과 같은 소화 시스템 문제에 대해 질문할 수도 있다.


1. 신체검사를 한다

2. 먹는 음식, 복용하는 약, 가족력에 대해 이야기 할 것.

3. 혈액 검사를 한다. 전혈구수(CBC)를 측정해야 하며 CBC는 혈액의 많은 부분을 측정한다. CBC 검사에서 빈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 의사는 혈액 내 철 수치를 측정하고 철 결핍성 빈혈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또 다른 혈액 검사를 할 수도 있다.

4. 월경과다를 유발하는 근종을 찾기 위한 골반 초음파촬영을 할 수도 있다.

5. 과도한 월경 기간으로 인한 혈액 손실- 의사는 월경 기간 동안의 심한 출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되는 호르몬 피임법을 줄 수도 있다. 심한 출혈이 나아지지 않으면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다. 심한 출혈을 조절하기 위한 수술 유형에는 자궁 내막을 제거하거나 파괴하는 자궁내막 절제술과 자궁의 전체 또는 일부를 제거하는 자궁적출술이 있다.

6. 철분 흡수에 문제가 있거나 철분 수치가 낮지만 심각한 빈혈이 없는 경우 의사는 철분 수치를 높이는 철분제를 처방해 줄 수도 있다. 단, 먼저 의사와 상의하지 않고 철분제를 복용하지는 말도록 한다. 특히 월경의 양이 많거나 잦은 설사 혹은 혈변과 같은 소화기 계통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도록 하자.


빈혈을 방지하는 방법으로는 철분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다. 철분의 좋은 공급원에는 살코기 및 닭고기, 짙은 녹색의 잎이 많은 채소, 콩 등이 있다.


오렌지, 딸기, 브로콜리 등 비타민 C가 함유된 과일과 채소들은 신체의 철분 흡수를 돕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도록 한다.


     베리류 [사진=PIXABAY]


또 건강한 음식을 선택하도록 한다.  제산제와 함께 철분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식사와 함께 커피나 차를 마시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음료는 신체가 철분을 흡수하기 어렵게 만든다.

칼슘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도록 한다. 칼슘은 신체가 철분을 흡수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충분한 철분을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 충분한 칼슘을 섭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철분이 풍부한 식품들은 다음과 같다. 

• 흰 콩

• 다크 초콜릿

• 시금치

• 단단한 두부

• 강낭콩

• 토마토

• 살코기 쇠고기

• 구운 감자

      시금치 [사진=PIXABAY]


임신 중에 몸은 성장하는 아기를 위해 더 많은 철분을 필요로 한다. 사실, 임산부는 임신하지 않은 여성보다 거의 두 배의 철분이 필요하며, 임신 중에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조산이나 저체중 출산의 위험이 높아진다.


조산과 저체중 출산은 모두 출생 시와 아동기에 아기의 건강 위험과 발달 문제를 높인다.

임신한 경우에는 다음 단계에 대해 의사와 상담해야한다.

• 태아기 비타민을 매일 철분과 함께 섭취하거나 철분 보충제(알약) 복용에 대해 의사와 상담할 것

• 철 결핍성 빈혈 검사

• 출산 4~6주 후 철결핍성 빈혈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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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09-06 10: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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