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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테라피스트=Sofia 에디터] 사과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고 널리 소비되는 과일 중 하나이다. 사과는 섬유질과 유익한 식물 화합물로 가득 차 있어, 영양가 높은 과일이다. 특히 사과에는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폴리페놀이 풍부하다. 폴리페놀은 신체의 자유 라디칼과 싸우는 분자인 항산화제로 항산화제는 암, 염증, 심장병 및 체중 증가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과 [사진=PIXABAY]


사과는 항산화제의 주요 공급원으로 명성이 높다. 사과 품종에 따라 영양학적 이점이 다른지에 대한 대답은 '그렇다'이며 이는 이러한 폴리페놀 항산화제와 많은 관련이 있다.


폴리페놀은 사과마다 고유한 색상과 맛이 나는 이유 중 하나이다. 다양한 사과 품종은 건강 상의 이점에 영향을 미치는 폴리페놀의 양과 유형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사과 품종 5가지의 영양학적 특성을 소개한다. 만약 해외에서 사과를 구매한 적이 있다면, 이 품종들의 이름이 익숙할 것이다.


1. 레드 딜리셔스

'사과'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에 가장 가깝다. 영화, 만화, 그림에 나오는 고전적인 빨간 사과를 닮은 레드 딜리셔스는 짙은 붉은 색을 띠며, 달콤한 맛의 사과다.


연구에 따르면 붉은 사과는 다른 품종보다 더 많은 안토시아니딘을 함유하고 있다. 안토시아니딘은 과일과 채소의 빨강, 파랑 및 자주색 색조를 담당하는 색소로  폴리페놀 그룹에 속하는 항산화제이기도 하다.


레드 딜리셔스 사과에는 안토시아니딘 외에도 에피카테킨, 플라보노이드, 플라보놀 및 플로리진이라는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 있다. 연구에 따르면 항산화제 함량은 과육보다 껍질에서 더 높은데, 이는 모든 사과 품종에 적용되는 사실이다.


폴리페놀 외에도 레드 딜리셔스 사과에는 건강에 도움을 주는 28가지 이상의 추가 생리 활성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다.


카슈미르 암리, 스카이 스퍼, 칼라 쿨루, 골든 딜리셔스, 레드 딜리셔스 등 파키스탄에서 재배된 5가지 사과 품종의 미네랄 함량을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 레드 딜리셔스는 껍질과 과육 모두에서 칼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칼슘은 우리 몸에 가장 풍부한 미네랄로 신경과 근육 기능을 조절하면서 뼈와 치아의 건강을 돕는다.


2. 그래니 스미스

그래니 스미스 사과는 밝은 녹색으로, 약간 시큼한 맛을 띈다. 연구에 따르면 빨강, 파랑 또는 자주색이 부족하여 안토시아니딘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더 많은 사람 대상의 연구가 필요하긴 하지만, 한 동물 연구에 따르면 그래니 스미스 사과의 섬유질은 비만이 있는 쥐의 장내 미생물 프로필을 마른 쥐와 유사하게 수정하여 잠재적인 체중 조절 능력을 시사했다. 이는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인 장내 미생물군의 구성이 체중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인데, 예를 들어, 마른 체형을 가진 사람들은 비만인 사람들보다 Bacteroidete 대비, Firmicute 비율이 더 높다.


3. 골든 딜리셔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골든 딜리셔스 사과는 빨간색이 아니라 노란색 사과이다. 이는 과일과 채소의 노란색과 주황색을 담당하는 색소인 카로티노이드의 함량 때문으로 카로티노이드는 폴리페놀과 마찬가지로 항산화제 그룹이다. 항산화 활성 외에도 카로티노이드는 눈과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뇌 기능을 향상시킨다.


골든 딜리셔스 사과 품종의 껍질과 과육은 공통적으로 철분, 아연, 칼륨 등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이다. 칼륨 결핍은 근육 경련, 경련 및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유발할 수 있다.


위치, 고도, 강우량 및 온도와 같은 환경 요인은 사과의 항산화제 함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져 있다. 연구에 따르면 특정 이탈리아 및 중국 사과 품종과 비교해 보았을 때 골든 딜리셔스 사과는 거의 모든 페놀 화합물의 함량이 가장 낮았다.

히말라야와 브라질 품종을 분석한 다른 연구에서는 골든 딜리셔스 사과가 에피카테킨과 클로로겐산과 같은 특정 페놀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골든 딜리셔스 사과의 항산화 관련 이점은 원산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4. 후지

후지 사과는 노란색과 빨간색 껍질을 가지며, 달콤하며, 육즙이 많고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 후지 사과는 다른 사과 품종보다 더 높은 폴리페놀 함량을 가지고 있다. 한 동물 연구에 따르면 후지 사과의 폴리페놀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간 효소 마커를 개선하여 심장 및 간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한 시험관 연구에서는 후지 사과 추출물이 간 세포에 영향을 주어 포도당 대사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많은 사람 대상의 연구가 필요하지만 후지 사과가 제2형 당뇨병의 주요 증상인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5. 갈라

갈라 사과는 빨간색이며, 달콤한 맛을 띈다. 연구에 따르면 카테킨이 우세한 유형으로 숙성 단계 전반에 걸쳐 높은 수준의 폴리페놀을 포함하게 된다. 또한 주요 위험 요소를 낮추어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6명을 대상으로 한 6주 동안의 연구에서는 하루에 갈라 사과 3개를 먹으면 심장병 위험 증가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비만 관련 염증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쥐를 대상으로 한 13일 간의 연구에 따르면 갈라 사과를 갈아서 만든 사과 쥬스는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및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크게 낮추고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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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09-04 16: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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