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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에 충실하게, 배움은 끊임없이


[더테라피스트=최수은 에디터] 봄과 여름이 교차하고 있는 어느 날, 전라도 광주에 자리잡은 힐요가 앤 폴 차미진 원장과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차미진 원장이 생각하는 테라피월은 어떤 도구이며, 어떤 기능을 하고 효과를 주는 지에 대해 솔직하고 담백한 그녀의 화법으로 여러 질문에 대한 답을 주었습니다.





■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된 '요가'


오래전 직장 일을 하면서 몸이 안 좋아지게 되면서 처음 접한 요가는 수술 후 재활을 하며 마음이 힘들었던 시기에 요가의 매력에 빠졌습니다. 요가는 다른 운동 종목과는 달리 몸과 마음이 함께 움직이게 해줍니다. 건강관리로 시작했던 요가가 알면 알수록 평생 내가 해야 할 운명 같은 것이라고 느껴졌습니다.


사실 누군가에게 요가를 가르치는 일을 할 거라고는 생각조차 못 했었어요. 하지만 요가로 인해 제 몸이 변하고 마음이 달라지면서 누군가에게도 선한 영향력을 전달하고 싶어졌습니다. ‘요가 지도자'는 나의 인생에 큰 터닝포인트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몸이나 마음이 아파서 일상생활이 불편하고 스트레스를 받아 요가원을 방문하신 분들이 운동하면서 일상이 달라지고 요가원 수업이 ‘삶의 낙'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정말 감동했습니다. 그리고 학생 때부터 다니던 회원분이 대학생이 되어서도 방학 때에는 늘 수업을 들으러 오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낍니다. 요가를 하고 가르치며 하루하루가 새롭고 매일 하는 수업이 스페셜합니다.


배움을 멈추는 교육자는 가르침도 멈춰야 한다


지도자는 끊임없이 공부하고 탐구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배움을 멈추는 교육자는 가르침도 멈춰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각자 중요하게 생각하는 신념과 목표가 있겠지만 수업에서 수련자들에게 전달할 때는 무엇이 주제인지,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먼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지도자라면 각자의 목표와 철학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도자 교육에서 강조해야 되는 부분은 ‘초심’과 ‘중


심’ 그리고 ‘기본에 충실해지자’ 입니다. 욕심이 지나치면 베이스에 소홀하게 될 때가 있으니까요. 아사나도 사람 마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생각해요.




■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모두에게 유용한 도구이자 받침대인 테라피월


테라피월은 스스로 몸 상태를 자각하기 어려울 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자 받침대라고 생각합니다. 일상생활에서의 잘못된 습관과 안 좋은 자세, 불균형 등이 직립보행을 할 때 통증을 유발하고 불편함을 줍니다. 테라피월을 이용해 두 면이 몸에 닿게 운동 또는 교정이 이루어지면,지금까지 알지 못한 내 자세에 대해 인지 할 수 있어 빠른 효과로 나타납니다.

 

예전에 기구 및 도구를 접목하는 워크숍을 듣다가 바에 줄을 매달아 쓰는 아헹가 요가 스타일의 독특한 수련법을 알게 됐어요. 초보자나 몸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에게 어느 부분에 힘을 쓰면 좋을지, 어떤 곳에 자극이 되는지 잘 느끼게 해주는 수업이었습니다. 그땐 그런 방법의 수련이 있다는 것을 알고 요가원을 오픈하면 꼭 도입해보고 싶다고 생각했었고, 많은 고민과 결정 끝에 테라피월을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테라피월은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월(벽)이라는 점에서 친근하게 접근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기구 필라테스나 매트에서 하는 고정된 편견의 운동 루틴을 바꾸시면서 새롭게 나의 몸에 맞춤 자세를 만들어가는 운동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요가, 플라잉 요가 그리고 테라피월


사실 테라피월에서 하는 요가와 매트 위에서 하는 요가는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다만 한 가지 더 나에게 도움을 주는 도구를 사용하는 것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테라피월에서는 지도자의 설명과 핸즈온 그리고 벽이 주는 바른 안정감이 있습니다. 또한 기본기를 탄탄하게 잡을 수 있도록 사용하는 도구죠. 어렵고 힘든 동작으로 인해 오는 불편한 자세를 월을 통해 인지하고 응용한 다음 매트 위에 서면 훨씬 더 명상과 더불어 아사나의 호흡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더러 플라잉과 테라피월을 비슷하다고 생각한다면 오히려 테라피월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인버젼(거꾸로 서는 자세) 동작에서 초보자들은 두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플라잉과 테라피월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안정감이라고 생각합니다. 테라피월에서는 발바닥이 바닥과 벽에 닿아있으니 힘에 쓰임도 다르죠.


플라잉요가를 하고 싶지만 두려운 분들이나 나이 드신 분들,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테라피월을 추천합니다. 플라잉요가에서 하는 비슷한 동작과 자세를 훨씬 더 안정적이면서 재미있게 다양한 방법으로 테라피월에서 풀어낼 수 있습니다.




■ 테라피월의 효과


테라피월은 수업을 진행하는 지도자에 따라 다양한 효과들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지도자의 수업은 바른 자세를 기본으로 하기에 우리 몸의 정렬과 기본기를 탄탄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든 어떤 목표이든 좋은 효과를 가져오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운동방식과는 많이 다른 테라피월 수업은 월과 벨트 그리고 바닥 면을 통해 내 체형이나 몸에 대해 더욱 깊이 알게 합니다. 힘이 있는 사람에게는 이완과 유연함 향상하고, 골프나 웨이트 등 다양한 운동을 병행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몸의 기능을 보완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몸의 불편감, 허리와 목, 어깨 질환을 갖고 통증을 달고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는 월을 통해 몸을 깊이 풀어내면서 개인 레슨을 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운동과 수련은 ‘꾸준함'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의 건강을 관리하는 지도자를 신뢰한다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 몸근력과 마음근력을 키워보세요. 몸, 마음 수련도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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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05-31 17:5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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