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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워 도우 빵 [사진 =PIXABAY]


[더테라피스트=Sofia에디터] 사워 도우 빵은 발효 과정으로 인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유익한 박테리아와 낮은 피테이트는 사워 도우 빵을 쉽게 소화 할 수 있도록 하며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워 도우 빵은 전 세계 사람들이 수천 년 동안 먹어 온 발효 식품이다. 사워 도우빵에는 효모와 박테리아가 포함 된 스타터 배양이 사용된다. 이 미생물은 밀가루의 탄수화물을 발효시켜 빵을 상승시키는 이산화탄소 가스를 생성한다.


사워 도우는 전통적인 발효 빵으로 일반 빵보다 발효 시간이 오래 걸리며 시큼한 맛과 독특한 식감이 있다. 발효는 빵을 부풀리기 위해 팽창제를 사용하는 과정이다. 일반 빵을 만들기 위해 제조업체는 상업용 제빵용 효모를 사용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사워 도우를 넣은 통밀 빵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결합된 혈당 지수 (GI) 및 혈당 부하 (GL) 등급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음식은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치지만 혈당 농도에 대한 전반적인 영향은 특정 음식의 탄수화물에 따라 달라진다. 전문가가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두 가지 측정 값은 GI와 GL이다.


GI는 음식이 혈당 수치를 얼마나 빨리 증가시킬 수 있는지 측정한다. 식품은 0에서 100까지, 설탕 (순수 포도당)은 100으로 평가한다. 가공 식품은 지방이나 섬유질이 낮은 식품보다 GI 등급이 더 높을 수 있다.


GL은 과학자들이 식품의 탄수화물 양이 잠재적으로 혈당 수치와 상호 작용할 수있는 방법을 계산하기 위해 개발 한 측정 값이다.


이러한 등급을 종합하면 GI 등급만으로는 즉시 드러나지 않는 건강한 음식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박은 GI 등급이 80이지만 탄수화물 함량이 낮기 때문에 GL 등급이 5이다.


사워 도우 빵의 GI 등급은 54, GL 등급은 8이며, 흰 밀가루로 만든 빵은 GI 등급은 71, GL 등급은 9이다. 국제 표에 따르면 GI 등급 54와 GL 등급 8의 조합은 사워 도우 빵을 낮은 GI 범주로 분류한다.


사워 도우 빵의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1. 소화하기 쉬움

사워 도우 빵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발효 과정은 특히 소화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다른 유형의 음식보다 소화가 더 쉬울 수 있음을 의미한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IBS)을 가진 사람의  대변 샘플을 사용한 실험실 연구는 사워 도우 빵이 발효되지 않은 빵보다 IBS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낮다고 설명했다. 연구자들은 사워 도우 빵이 바람직하지 않은 미생물보다는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한다고 설명했다. 사워 도우 빵의 긴 발효 시간은 일반 밀빵보다 가스와 팽만감을 덜 유발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사워 도우 빵은 발효 가능한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및 폴리올 (FODMAP)을 감소시킬 수 있다. FODMAPS는 IBS 환자에게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사워 도우 빵은 복통과 헛배 부름을 줄이고 장내 미생물을 개선 할 수 있다.


2. 낮은 피테이트 함량

일부 연구에서는 사워 도우 빵이 피테이트 함량을 낮출 수 있다고 주장했다. 피테이트는 신체의 필수 영양소 흡수를 억제할 수있는 식물 화합물이다. 사워 도우 빵의 피트산 분해가 미네랄, 유리 아미노산 및 단백질의 생체 이용률을 증가 시킨다고 한다.


3. 식물 화학 물질 증가

사워 도우 빵의 발효 과정은 인간과 동물의 피테이트와 같은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는 화합물을 감소시키고 유익한 식물 화학 물질을 증가시킨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사워 도우 빵에는 발효되지 않은 빵보다 페놀, 카로티노이드, 엽산 및 기타 유익한 화합물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 사워 도우 빵에 존재하는 많은 식물 화합물은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을 하여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워 도우 빵을 만드는 것은 보통 일반 빵을 만드는 것보다 오래 걸립니다. 다양한 밀가루와 재료를 사용하는 다양한 레시피가 있다. 또 젖산균은 항균 및 항산화 대사 산물을 생성하여 빵의 유통 기한을 늘릴 수 있도록 하여, 빵을 보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사워 도우 빵을 만들려면 활성 사워 도우 스타터를 만들어야 한다.


다음은 사워 도우 빵의 기본 레시피이다.


재료:

따뜻한 물 250g (g) (1.04 컵)

흰 밀가루 500g (3.23 컵)

소금 10g (2 작은 술)

사워 도우 스타터 300g 


레시피:

1.밀가루를 그릇에 넣고 사워 도우 스타터 300g (1 컵)을 넣는다.

2. 물과 소금을 넣고 모든 재료를 반죽에 적합한 농도로 합친다.

3. 반죽을  작업대에 놓고 약 15 분 동안 반죽한 후, 반죽을 따뜻한 곳에 2 시간 동안 둔다.

4. 반죽의 모양을 만들고 밀가루를 뿌린 보울에 넣고, 반죽을 8-12 시간 동안 두어 2차 발효시킨다.

5. 240 ° C (464 ° F)의 오븐에서 넣어 30 분 동안 혹은 노릇해질 때까지 굽는다.


전통적인 사워 도우 빵은 흰 밀가루를 사용하지만, 질병이 있거나 글루텐이없는 식단을 먹는 사람들은 현미 가루, , 아마씨, 차전자피와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사워 도우 빵을 만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워 도우 빵 조리법은 채식주의 자에게 적합하지만 일부 레시피나 시판용 빵에는 우유가 포함될 수도 있다.


레시피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유기농 사워 도우 빵 60g의 총 영양소는 다음과 같다. 


칼로리 150cal

단백질 6g

지방 0g

탄수화물 29g

섬유질 1g

나트륨 280 밀리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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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08-12 10: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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