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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드줄 대추 야자, 설탕 대용으로 어떨까? - 천연 설탕, 대추 야자! 메드줄 대추 야자는 건강에 좋을까?
  • 기사등록 2021-01-10 17:4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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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테라피스트=Sofia 기자] 대추 야자는 천연 단맛으로 설탕대신 널리 사용 되고 있다.


특히 메드줄 대추 야자는 다른 종류의 대추 야자 보다, 더 크고 맛이 카라멜과 비슷하여 인기가 높다. 열대성 석과로서 식용 과육이며, 과육 안에는 씨가 하나 있다. 모로코가 원산인 메드줄 대추 야자는 대추 야자 나무(Phoenix dactylifera)에서 유래하며 현재 미국, 중동, 남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다. 


대추 야자는 건조되었지만 탈수되지 않은 상태로 판매되어 부드럽고 끈적한 질감을 가진다. 대추 야자의 당분은 건조되면서 더 농축되기 때문에 단맛이 더욱 증가한다.


 '천연 설탕' 대추 야자, 그 중에서도 메드줄 대추 야자는 맛이 뛰어나다. [사진출처=PIXABAY]

      

메드줄 대추 야자는 건강한 영양소의 농축된 공급원이다. 

메드줄 대추 야자 2개 (48g)의 영양 성분은 다음과 같다.

칼로리 : 133kcal

탄수화물 : 36g 

섬유질 : 3.2g

단백질 : 0.8g 

설탕 : 32g 

지방 : 0g 

칼슘 : 일일 권장량 (이하 DV)의 2 % 

철 : DV의 2 % 

칼륨 : DV의 7 % 

구리 : DV의 19 % 

비타민 B6 : DV의 7 % 

마그네슘 : DV의 6 % 


대추 야자는 철, 칼륨, 비타민 B, 구리 및 마그네슘을 포함하여 상당한 양의 섬유질, 다양한 비타민 및 미네랄을 제공한다. 다른 일반적인 품종과 비교하여 메드줄 대추 야자에 훨씬 더 많은 칼슘이 포함되어 있다. 대추 야자는 천연 당분의 농축된 원천으로, 당뇨 등 혈당을 모니터링하는 사람들은 대추 야자 섭취 양을 엄격하게 조절해야 하는 것이 좋다. (하루 2개 이하, 매일 섭취하지는 말 것).


건포도, 말린 살구, 말린 자두와 마찬가지로 대추 야자도 건조 과일로 수분 함량이 적기 때문에 생 과일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제공한다. 메드줄 대추 야자의 칼로리 대부분은 설탕에서 나온다. 


메드줄 대추 야자는 건강에 어떤 이점을 줄까?


1. 심장 보호

메드줄 대추 야자의 섬유질과 항산화제는 심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섬유질은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을 깨끗하게 유지하여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대추 야자 2개(48g)에는 3g이상의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대추 야자는 LDL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에 플라크가 축적되는 것을 방지했다. 플라크 축적은 결국 혈류를 차단하여 심장 마비 또는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다. 메드줄 대추 야자는 항산화 물질의 풍부한 공급원으로, 활성 산소(프리 라디칼)라고 하는 불안정한 분자로 인한 손상과 싸우는 데 도움을 준다. 카로티노이드와 페놀성 항산화제는 심장 건강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2. 건강한 소화 지원

섬유질은 건강한 소화와 정기적인 배변을 촉진하는 데 필수적이다. 매일의 식단에 충분한 섬유질이 있으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며,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대장암과 같은 소화기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3 주간의 연구에서 21 명의 사람들이 하루에 대추 야자 7개 (168g)을 먹었을 때에, 대추 야자를 먹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여 배변 빈도가 크게 향상되었다. 


3. 풍부한 항산화 물질

메드줄 대추 야자에는 암, 심장병 및 뇌 질환과 같은 질병으로 이어질 수있는 산화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 할 수 있는 여러 항산화제가 들어있다. 메드줄 대추 야자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로는 항 염증, 항암 및 뇌 보호 특성에 대해 연구된 플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및 페놀산이 포함된다. 말린 과일에 대한 한 연구에 따르면 대추 야자는 무화과 및 자두와 비교할 때 가장 높은 항산화 물질 함량을 가진다.


4. 신체를 위한 천연 연료

메드줄 대추 야자에는 소량의 탄수화물이 들어 있는데, 탄수화물은 신체의 주요 에너지 원으로 쓰인다.


5. 뼈 건강에 도움

메드줄 대추 야자에는 소량의 칼슘이 포함되어 있으며 칼륨, 망간 및 구리의 적절한 공급원이다. 이들 모두 뼈에 중요한 영양소이다.


대추 야자는 씨를 제거해서 판매하기도 하지만, 씨가 들어있는 채로 판매되기도 하므로, 먹기 전에 꼭 씨를 제거하도록 한다. 대추 야자를 세로로 자른 후 씨를 제거하면 된다. 대추 야자는 천연 설탕인 과당에서 비롯된 단맛 때문에 설탕 대안으로 사용하기에 훌륭하다. 


메드줄 대추 야자를 설탕 대용으로 사용 할 경우, 씨를 제거한 대추 2 컵(480g)과 물 1 1/4 컵 (300ml)을 믹서기에 갈아 페이스트를 만든 다음, 요리를 할 때에 설탕 대신 이 페이스트를 동량으로 대체하면 된다. 또한 대추 야자를 스무디, 소스 및 드레싱에 설탕 대신 추가하거나 푸드 프로세서를 이용해 잘게 썰어 파이 크러스트, 에너지 볼, 초콜릿 바와 같은 노 베이킹 디저트에 사용할 수도 있다. 


메드줄 대추 안에 땅콩 버터, 치즈, 견과류 등을 넣어 간식으로 먹어도 좋다. 보관 기간에 따라 냉동실이나 냉장고와 같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고, 습기를 유지하기 위해 밀봉된 용기에 보관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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