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나와 타인을 마주하는 시간 ‘연극 테라피’


[더테라피스트= 장은수 기자] 우리는 일상 속에서 TV, 신문, 라디오 등의 다양한 대중매체를 접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허구 및 상상을 바탕으로 만들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때때로 이 상상력이 허무맹랑하기까지 하다. 그런데도 대중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상상력은 물론이고, 자극적이기도 하지만 긍정적인 방향으로 우리의 심신을 이끌기도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우리가 흔히 즐겨보는 드라마를 떠올려보자. 허구성이 다분한 스토리이지만 역할과 대사에 몰입함으로써 이따금 우리의 감정이 동요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이에게는 일상의 걱정과 고민을 날려줄 스트레스 해소법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된 테라피적 요소를 가진 것을 흔히 ‘연극 테라피’라고 부른다. 끊임없이 나의 상상력을 자극해 나를 이해 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 ‘연극 테라피’를 통해 우리 안에 잠재된 내면의 아이를 들여다보자.




나와 타인을 마주하는 시간 ‘연극 테라피’ [이미지출처= pixabay]


‘연극 테라피’는 상징적 행동이 현실에도 반영이 될 것이란 믿음으로 시작된 종교의식에 뿌리를 두고 있다. 1950년대 이후에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면서 점차 예술적 치유에 대한 실험이 이어져 전문 치료 분야로 발전 됐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대 연극이 가진 강력한 치료적 힘에 주목하며 여러 분야에 활용하며 급속도로 성장 과정에 놓여있다.


일반적으로 ‘연극 테라피’는 연극이란 극적인 상황 속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을 뜻하는 의미이다. ‘연극 테라피’는 ‘단순한 연극 공연에 대한 행위가 아니라 우리 안에 잠재된 내면을 끌어올려 표현하는 방식으로써 신체적 표현 및 투사, 자신이 아닌 다른 인물이 되어 마치 살아있는 듯한 역할을 표현하는 형태로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테라피’라고 의의 한다. 또 시공간의 제약이 없으므로 상상과 믿음만으로 모든 것이 자유로운 곳도 바로 ‘연극 테라피’만이 가진 장점이자 특징이다. 참여자의 치료 목적에 따라 삶의 경험에 직면 할 수 있고 과거의 상황을 재구성하거나 미래를 실험함으로써 경험을 쌓을 수가 있다. 이를 통해 ‘연극 테라피’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진정한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을 심어주기도 한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연극 테라피’는 참여자들이 현실과 가상을 잘 구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일차원적인 목표를 둔다. 이 목표에 따라 참여자들은 극단적이지만 자신을 둘러싼 상황 속의 경계선을 회복하고 일상과 허구성을 구별 할 수 있도록 강화해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인지하는 것에 최종 목표로 가진다. 참여자들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당면한 현실 속에서 문제에 대한 적응력 및 해결에 밑거름이 될 수 있다.


‘연극 테라피’ 안의 치료 기법에는 세분화 형태로 바라볼 수가 있으며 개인, 집단 및 대상과 나이대, 어떤 문제인지에 따라 차이가 나며 자세한 사항은 테라피스트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자세한 치료의 방향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가 있다. 다음 아래에 따라 치료의 프로그램이 정해질 수 있다.



■ 특수 아동 연극치료

가족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어 위축되고 학습에 무기력한 특수 아동들을 위한 치료 기법으로써 아이들의 발달단계에 따라 진행되는 자유로운 학습형태의 과정이다.


■ 일반 아동 연극치료

다양한 극 활동을 하면서 학교와 대인관계 기술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이므로 자발성 및 창의력, 집중력을 향상에 도움이 되는 과정이다.


■ 장애 청소년 연극치료

연극 놀이를 통해 스스로 창의력과 사회성 및 의사소통에 관한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청소년과 성인 연극치료

무대 체험과 역할극을 하면서 자발적이고 즉흥적인 활동을 통해 자기 성찰 하는 프로그램이다.


■ 가족 연극 치료

다양한 역할극을 통해 가족 간의 단절된 소통을 회복하고 이해와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 노인 연극 치료

연극적 놀이를 통해 신체를 이완 시켜 이야기 속에서 기억력 증진과 인생에 대한 성찰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2-28 09:20:0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테라피스트 칼럼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