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매틱에 대한 짧은 고찰] 소매틱 : 진정한 나를 만나는 방법
  • 기사등록 2020-10-27 14:22:30
기사수정



진정한 나를 만나는 방법 [이미지 출처= pixabay]

[더테라피스트= 허수영칼럼니스트]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독특함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같은 공간과 시간 속에 있더라도 우리는 자신의 흐름 안에서 환경을 경험하고 이해한다. 거울 앞에 선 나를 떠올려보자.  


“ 나는 어떻게 비치고 있는가? 나의 무엇이 거울에 비치고 있는가? ”


거울에 비치는 나는 3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나’ 이며 우리는 이를 통해 세상과 세상 속의 나에 대해 배운다. 


이번에는 시선을 반대로 돌려보자. 세상을 향하던 시선이 나에게로 돌아오는 1자의 관점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내가 바라보는 나는 어떤 모습인가? 나는 무엇을 느끼고 있는가? 나는 무엇을 듣고 있는가? ”


1자의 관점에 머물면 고유한 나만의 감각을 경험하게 된다. 세상의 누구에게도 보이지 않지만, 나에게서 일어나는 분명한 감각이다. 우리는 이를 통해 내가 누구인지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의 나에 대해 배운다.



진정한 나를 만나는 방법 [이미지 출처= pixabay]

소매틱은 이렇게 “무엇을 보는가” 에 대한 알아차림이다. 우리는 매 순간 3자의 관점과 1자의 관점 모두를 경험하며 살고, 누구나 매 순간 무엇을 볼 것인지에 대한 선택의 기회를 얻는다. 무엇을 선택하느냐는 무엇을 볼 것인지를 결정한다.


지금 이 순간. 세상을 바라보는 3자의 관점에 머물 것인가? 내면을 바라보는 1자의 관점에 머물 것인가?

당신은 무엇을 선택하고 있는가?


내면의 나를 바라볼 때 당신은 움켜 쥐고 있던 과거와 미래로부터 금세 자유로워질 것이다. 지금 여기에서 생생하게 살고 있는 나를 직면 하며 매 순간 자기 다운 모습으로 존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기 때문이다.



이제 당신은 무엇을 선택하려 하는가? 매 순간 당신은 선택할 수 있다.



* 소매틱스(Somatics)

몸의 생명력을 적극적으로 존중하며 그 생명력이 담겨있는 몸을 통해 삶 전반에 대해 이해하는 모든 신체 프로세스로써 1970년대 토마스 한나에 의해 시작됐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0-27 14:22:3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테라피스트 칼럼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