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돌아보는 직립보행 ⑤] 네발 동물의 내장기와 인간의 내장기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 기사등록 2020-06-16 17:18:22
기사수정

∥  돌아보는 직립보행  ∥ 


네발 동물의 내장기와 인간의 내장기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네발 동물의 내장기와 인간의 내장기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사진출처=언스플래시닷컴] 


[더테라피스트=김성원 칼럼니스트] 앞의 칼럼은 인류의 직립보행의 관점이 아니라 직립주행의 관점으로 적었다. 이번은 네발 동물의 내장기와 인간 내장기의 구조를 비교해 보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먼저 네발동물의 수평적 구조의 소화기계와 우리의 수직적 구조의 소화기계의 차이점을 살펴보자. 수평적 구조를 가진 네발동물이 섭취한 먹이는 아가리부터 위와 장을 거쳐 항문까지 수평이니 내장기의 연동운동으로 별다른 장애 없이 소화와 영양분 흡수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

 

그러나 수직적 구조를 가진 인간의 소화기계는 상당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음식의 섭취 후 위로 내려가는 과정은 쉽고 역류하지 않게 도움도 된다. 위에서 소장으로 가는 과정 역시 수평적 구조보다는 빠를 것이기에 육식 위주의 식단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곡채식형에게는 충분한 영양흡수에 방해가 될 것이다.


네발 동물의 내장기와 인간의 내장기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사진출처=언스플래시닷컴] 

 

수직적 구조의 소화기계의 문제는 소장을 거친 후 대장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심각해진다. 가장 아랫배까지 내려간 음식찌꺼기와 수분은 대장의 시작점이기에 중력을 역행하면서 위로 올려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젊거나 건강하다면 별 다른 문제는 없다. 문제는 평균수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죽는 날까지 건강하게 살아야하기에 이 문제 역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된다.

 

수직적 구조에서 소화기계는 내장기의 하수와 장탈출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장이 좋아하는 흔들기 운동과 중력을 역이용하는 방법이 효과적이기에 Wall Yoga의 동작들을 살펴보면 이 문제마저 근본적인 해답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네발 동물의 내장기와 인간의 내장기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사진출처=언스플래시닷컴] 


다음은 심혈관계다. 두뇌가 발달한 인간은 뇌가 사용하는 영양과 산소의 량이 많아 심장에서 뇌로 올려야 하는 혈액의 량도 많다. 누워서 자거나 쉴 때보다 생각하고 활동할 때 뇌가 사용하는 것이 더 많아지는 상황에서 심장에서 수직으로 뇌까지 펌핑하여야 하며, 반대로 하지로 내려간 혈액은 다시 심장까지 돌아와야 한다.

 

직립보행을 하여 진화한 인간에게 심혈관계는 아주 불리한 구조가 되었다. 치매를 예방하고 심장이 쉴 수 있는 시간, 심장이 건강해지는 시간, 심혈관계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행위들이 테라피요가와 Wall Yoga에 있다. 요가의 동작들 중 심장이 인체의 젤 위에 올라갈 수 있도록 된 동작들이 많은 이유다. 이러한 동작들은 오직 요가의 행법에서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내장기 뿐만 아니라, 수직구조인 인간만이 가지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 아래 사진 한 장만으로도 이해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테라피월 요가  [사진출처=더테라피스트 DB]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6-16 17:18:2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테라피스트 칼럼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