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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목 관한 레시피 ②


족저근막염 예방하는 운동법



 칼럼 '족저근막염 예방하는 운동법' [사진출처=언스플래시닷컴]


[더테라피스트=김혜진 칼럼니스트] 꾸준히 나오시는 회원 한 분이 어느 날 며칠을 안 나오셔서 걱정하던 찰나에 다행히 다시 센터로 운동을 나왔다. 왜 안 나오셨는지 궁금하고 걱정도 되어 물어보니 발바닥 아래 통증 때문이라길래 족저근막염이냐 물으니 그렇단다.

 

그래서 요가를 배우는 거고 요가에서 풀어 주는 데는 한계가 있어 병원에서 도수치료를 병행하고 있다고 하였다. 나도 족저근막염으로 인해 한때 걷지 못한 적이 있었다.

 

나는 염증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라 수술치료까지 받게 되었다. 처음엔 발바닥이 찌릿찌릿 하면서 발뒷꿈치가 바닥에 닿으면 통증을 느꼈는데 나같은 경우는 발목과 발수술을 여러번 하여 휴유증인지 알고 그냥 물리치료만 해오며 병증을 키웠다.

 

그러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 발을 침대 밖으로 내딛는 순간 무릎을 구부리며 주저앉았다. 처음엔 다리 때문이라 생각하며 병원을 내원했더니 낮은 신발을 신으시냐는 담당의사 선생님의 질문에 그렇다고 했다.

 

다리가 안 좋은 관계로 낮은 신발을 신으면 오히려 발이 건강해질 거라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나의 생각과 달리 발이 접촉면의 충격을 그대로 흡수하여 말 그대로 족저(足底) 발 아래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요즘 친구들이 즐겨 신고 다니는 스니커즈와 플랫슈즈가 대표적인 것이다. 요즘 똑똑한 친구들은 스니커즈 신발 안에 깔창을 끼워 충격을 완화시킨다고 하나 지금처럼 건강에 대한 상식이 대중화되기 전까진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았다. 먼저 족저근막염을 예방운동을 가르쳐 주고자 한다.

 


■ *발 꼬집기*

1. 휴지를 두 장 준비하여 좌우 발로 발꼬집기를 한다.

2. 휴지 단계가 간단하다면 손수건과 같은 얇은 천을 준비하여 발꼬집기를 한다.

3. 얇은 천이 쉬워지면 좀 더 두꺼운 천 예를 들자면 수건과 같은 도톰한 천을 준비하여 발 꼬집기를 한다.


칼럼 '족저근막염 예방하는 운동법' [사진출처=더테라피스트 DB] 



 ■ *발등 발바닥 근육 늘리기*

1. 파완 묵타와 동일한 원리를 이용하여 바닥에 누워 발바닥 아래에 수건을 갖다대어 두다리를 

   천장방향으로 보낸 다음 발등을 길게 늘려 발바닥 아래에 수건으로 압력을 가해 발바닥을 풀어주고 

   발끝을 몸쪽으로 당겨 발가락 근육을 풀어준다.

칼럼 '족저근막염 예방하는 운동법' [사진출처=더테라피스트 DB] 

 

■ *통증완화 및 발바닥 근육이완*

1. 땅콩 볼이나 마사지 볼을 준비하여 발바닥 아래에 위치를 시켜놓고 체중을 실어 롤링을 시킨다.

2. 지압신발이나 좀 딱딱한 물건을 발바닥 아래에 두어 압력을 가하여 통증을 완화시킨다.

3. 따뜻한 물을 준비하여 족욕을 15분 정도 시행한다.


칼럼 '족저근막염 예방하는 운동법' [사진출처=더테라피스트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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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0-06-05 12: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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